테디베어의 유래
teddybear_history

bear_icon About 테디베어

Teddy Bear 이름은 루스벨트 대통령의 애칭에서 유래되었습니다.’

미국 26대 대통령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미시시피주로 사냥을 떠난 일화를 통해 ‘테디베어’라는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.

사냥이 잘 되지 않는 어느 날, 루스벨트의 보좌관들이 새끼곰 하나를 잡아 줄로 묶은 뒤 루스벨트에게 쏘라고 했는데요. 루스벨트가 새끼곰을 쏘는 것을 거부하고 놔 주었다고합니다.

이때 같이 동행하던 신문기자 클리포드 베리먼이 이를 보고 1902년 11월 16일에 워싱턴 포스트지의 정치 삽화에 “미시시피 강가의 그림”이라는 이름으로 이 일화를 게재하였고, 뉴욕 버모튼 주의 브루클린의 장난감가게 주인 모리스 미첨이 곰의 봉제인형에 루스벨트 대통령의 애칭인 “테디”라는 이름을 붙여 판매하며 <테디베어>의 역사가 시작됩니다.

bear_icon 루스벨트의 곰 사냥을 소재로 한 워싱턴포스트의 만평

또 다른 일화는,
홀트 콜리어가 이끌던 루스벨트 부대가 사냥개와 함께 기나긴 추격을 한 끝에 미국흑곰을 궁지에 몰아 때린 다음 버드나무에 매달았는데, 그 뒤 부대 사람들은 루스벨트에게 마지막 한 발을 쏘라고 제안했다고 합니다.

하지만, 루즈벨트는 죽을 지경에 이른 곰을 공격하는 것은 스포츠맨십에 어긋나다는 생각에 직접 그 곰을 쏘는 것을 거절하였습니다.

이후,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캐리커처로 그려지면서 우직한 성품과 어우러지는 곰의 이미지를 연상하게 되었고, 곰에 대입이 되어서 그려지거나 새끼곰과 함께 그려지곤 했습니다.

teddybear_history_1
teddy_birth